Skip to end of metadata
Go to start of metadata

You are viewing an old version of this page. View the current version.

Compare with Current View Page History

« Previous Version 7 Next »

빠른 설치 및 구축

CEMS에서 제공된 에지 장비를 통해 설치부터 데이터 수집, 연동까지 최소 5분에 최대 30분 내로 구성이 가능하다. 이는 구축에 오랜 시간과 비용이 걸리는 on premise 제품과 매우 차별화된 기능이며, 향후 에지 장비를 증설하거나, 변경하는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직접 고객이 제공된 에지 장비를 직접 설치하거나, 지원 가능한 CEMS 파트너를 통해 저렴한 비용으로 빠르고, 안전하게 에지 장비를 설치,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으며, 클라우드를 통해 바로 자신의 환경을 확인하고,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최적화된 Edge HW 제공

고객이 보유한 장비(Equipment)에서 수집해야 하는 센서 정보와 용량 양은 매우 다양하다.

이를 위해 CEMS 서비스에서는 해당 장비의 요구 사항에 맞추어 따라 다양한 에지 장비와 수집해야 하는 데이터 프로토콜의 종류와 데이터 용량에 최적화된 에지 하드웨어를 제공한다.

만일 사용자가 대량의 데이터 처리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다면, 그에 걸맞는 높은 성능의 CPU와 메모리를 보유한 고성능의 에지 장비를 제공한다. 반면, 소량의 데이터 혹은 비용의 최소화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고객의 환경에 맞는 최선의 장비를 선택하면 된다.

CEMS는 ARM 환경의 1CPU, 1G Memory 정도의 최소화된 HW 부터 INTEL CPU 기반의 강력한 에지 장비까지 다양한 범위를 모두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고객은 단지 자신의 장비의 관리를 위한 것에만 집중할 수 있으며, 데이터 수집과 전송에 대한 비용과 시간에 투자할 필요가 없다.

강력한 데이터 처리 가능한 Edge SW 패키지 제공

CEMS의 에지 장비와 그 소프트웨어는 전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만큼 강력한 데이터 처리 성능을 제공한다.

사용자가 보유한 다양한 장비 중에서는 초당 수십건 이상의 데이터가 발생하는 극심한 데이터 처리 요구 사항도 함께 발생한다. 그러나, 현존하는 대부분의 에지 장비에서는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그 처리 성능에 맞는 일부분의 데이터만 저장하거나, 전송하여 관하는 한계가 존재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CEMS의 에지 솔루션에서는 초당 수천건 이상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이를 처리할 수 있는 강력한 에지 장비 및 이에 상용하는 고속의 시계열 데이터베이스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기존에 수집 및 처리가 불가능했던 다양한 종류의 센서 데이터를 모두 저장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에지와 클라우드 환경에서 손쉽게 모니터링하고, 시각화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다양한 데이터 수집 프로콜인 OPC-UA, OPC-DA, MODBUS, MELSEC, Serial 통신 등에 대한 지원이 즉시 가능하며, 필요한 경우 협의를 통해 부가적인 데이터 수집 프로토콜을 지원받을 수 있다.

대용량 DataLake 기반 데이터 관리 서비스 제공

CEMS는 대량으로 발생하는 고객의 센서 데이터 저장을 위해 Data Lake(데이터 레이크)를 구성하고, 이를 데이터 저장소로 활용하고 있다. 즉, 모든 CEMS의 서비스는 이 데이터 레이크 기반으로 센서 데이터를 저장, 추출, 분석, 전송 등을 수행하고 있는데, 만일 사용자가 이러한 데이터 레이크에 대해 직접 접속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자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CEMS는 이러한 사용자 요구가 있는 경우 별도의 Rest API를 통해 사용자가 직접 자신들의 장비에서 발생한 수 많은 데이터에 대해 직접 접근하고, 이를 활용할 수는 방법을 제공한다.

네트워크 장애시 자동 복구 및 유실 없는 데이터 전송 보장 

만일 CEMS 서비스에서 에지와 클라우드 사이에 네트워크 장애가 발생하면 어떻게 될까?

확률적으로는 아마존과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도 연간 몇분에서 몇시간의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도 허다할 뿐만 아니라, KT와 SKT와 같은 대형 인터넷 업체의 서비스도 완벽하지 않다.

더불어 사용자가 유지하는 공장이나 설비, 혹은 자체 구축된 네트워크 환경도 24시간 365일 온전하게 동작한다고 장담할 수 없다.

데이터를 원격으로 수집하는 프로젝트를 구축한 많은 고객의 불편사항은 장애가 발생한 기간동안의 데이터를 유실할 수 밖에 없도록 설계된 구성에서 서비스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CEMS에서는 데이터를 수집하는 에지 장비에 대량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이를 다시 클라우드로 재전송할 수 있는 최고의 시계열 데이터베이스 제품을 내장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 기반으로 CEMS를 활용하는 고객은 몇시간 심지어 몇주간의 네트워크 단절 상황에서도 데이터 유실 없이 최종적으로 모든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

즉, CEMS의 이 특징은 고객이 바라는 비지니스의 영속성을 증가시키고, 데이터 유실로 인한 다양한 비지니스 위협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는 좋은 방어벽을 제공한다.

사용자에 의한 계층형 서비스 구조 설계 지원

CEMS 서비스는 사용자가 지리적으로 떨어진 다수의 건물과 그 건물에 설치된 고객의 장비를 원격으로 모니터링 하고 관리하는 곳에 최적화되어 있다.

이러한 지리적인 관리 요구 사항을 위해 CEMS에서 사용자가 직접 자신이 속한 기업의 구조를 계층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

이 도구를 활용하면, 기업을 중심으로 해외 지사, 생산공장 혹은 건물, 생산 라인, 에지 장비 등의 계층을 다양하게 구축할 수 있고, CEMS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공간와 위치의 대상물에 대해 마우스 클릭 한번만으로 손쉽게 접근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지리적 계층 정보마다 고유한 대쉬보드를 정의할 수 있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회사의 직급 혹은 직책에 따른 구분된 CEMS 서비스를 배분하는 것도 매우 손쉽게 수행할 수 있다.

자동화된 AI 기반 이상 감지 서비스 제공

CEMS에서는 Analytic Center 메뉴를 통해 사용자 데이터에 대한 이상 감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가 관심있거나 위협이 있다고 판단되는 임의의 센서 혹은 센서의 집합에 대해 자동화된 이상 감지 서비스(Anomaly Detection)을 구축할 수 있다.

일단 이 서비스가 구축되면, 상시적으로 CEMS의 내부에 설정된 인공 지능 모듈을 통해 24시간 365일 지정된 센서의 동작에 이상이 있는지 없는지 검사한다.

만일 해당 센서에 특정한 이상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다양한 정보 채널을 통해 (메일, 문자, 채팅) 사용자에게 해당 경고를 발송하고, 사용자가 심각성 유무를 판단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향후에는 오랜기간의 데이터 수집과 이러한 이상 감지 서비스를 지속화하면, 궁극적으로 고객이 보유한 해당 장비의 위협 예측 및 수명 예측도 가능할 것이다.

  • No labels